반응형

 

인텔 주가 전망 파운드리 반도체 관련주 인텔 투자포인트 분석

인텔(INTC)

인텔 클라우드와 같은 제품 및 기술을 설계하고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제조사입니다.
최근 한국 기업과 인텔 간 소식이 많네요.
■ SK하이닉스가 2020년에 인텔 낸드플래시 메로리 부문을 전체 인수하면서 화제가 되었죠.
■ 삼성전자가 인텔로부터 [사우스브리지] 반도체 칩센 생산 수주를 맡았어요.

인텔(INTC) 주요 사업

인텔 주요 사업은 6가지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 CCG(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
CCG 사업은 쉽게 말해 PC 사업으로 알려져 있으며 e-스포츠와 VR(가상현실)을 활용한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요. 또한 최근 11세대 칩을 발표 하며 경쟁사 AMD 비교해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고 있네요.

□ DCG(데이터 센터 그룹)
데이터 센터는 컴퓨터 시스템과 통신장비 • 저장장치 등 설치된 시설로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수혜를 받았고 가까운 미래에는 서버 프로세서 매출이 인텔 성장의 주요 동력이 될 것이다.

□ IOTG(Internet of Things Group)
인텔 11세대 코어 프로세서 • 아톰 x6000E 시리즈 등 IOT 전용 프로세서를 출시하며 인텔은 2023년까지 전체 기업의 최대 70%가 데이터를 인텔의 에지에서 처리하게 될 것이라는 포부를 발표했어요.
에지 컴퓨팅은 중앙 서버가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달리 디바이스에서 직접 AI 기능을 수행하는 개념으로 각각의 디바이스가 하나의 컴퓨팅 시스템이 되는 것입니다.


□ NSG(Non-Volatile Memory Solutions Group)
인텔 낸드사업부 매각을 발표한 이후 기존 메모리 사업부였던 NSG(비휘발성 메모리 스토리지 그룹)를 개편하여 [옵테인 그룹]이라는 새로운 조직을 만들었어요.

□ Mobileye
모빌아이는 인텔 자회사로 인간보다 1,000배 이상 안전하게 운전하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여 올초 미국(디트로이트·뉴욕) • 일본(도쿄) • 중국(상하이) • 프랑스(파리) 등 4개국 주요 도시에서 시범주행단계에 들어간다고 할 정도로 높은 단계의 자율주행 기술을 가진 것으로 보입니다.

□ PSG(Programmable Solutions Group)


인텔은 OEM(Original Device Manufacturer) • ODM(Original Design Maker) • 클라우드 및 통신 서비스 공급자 • 산업 • 통신 및 자동차 장비 제조업체 등 일련의 고객에게 컴퓨터/네트워킹 및 통신 플랫폼을 제공하고 마이크로프로세서 및 칩셋 • 독립형 SoC(System-On-Cip) 또는 멀티칩 패키지를 비롯한 다양한 구성 요소와 기술을 통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어요.

인텔(INTC) 실적

최근 인텔 최고경영자(CEO)가 밥 스완이 물러나고 펫 겔싱어로 전격 교체하면서 인텔 주가가 7% 상승 하기도 했는데요.
최근 인텔이 위기에 빠졌다는 구설수에 올랐으나 4분기에 시장의 예상을 넘는 호실적을 보여주며 건재함을 과시했어요.



인텔 4분기 실적은 매출액이 전년보다 8.2% 증가한 779억달러(85조9000억원)이고 주당 순이익(EPS)도 5.3달러로 전년 4.87달러 대비 8.8% 증가했어요.


인텔 4분기 호실적은 작년 4분기 기준 전체 매출의 55%가량을 차지한 PC사업부인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CCG)이 코로나19으로 원격근무 • 수업 관련 수요 증가로 노트북 관련 반도체 매출이 연간 20% 증가해 이 부문 매출액이 전년보다 9% 성장한 109억달러 (12조원)을 기록했어요.

반면 전체 매출에서 30%를 차지하는 데이터센터그룹 (DCG)의 분기 매출은 전년대비 16% 감소했어요. 작년 코로나19로 클라우드 • 서버 • 네트워크 인프라 시장이 급성장하여 이 부문 경쟁이 심해져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보이네요.

이밖에도 인텔의 나머지 사업 부문도 모두 전년보다 부진하였지만 자율주행차 부문 자회사 모빌아이의 매출액이 39% 성장한 3억3300만달러(3700억원)를 기록하면서 미래먹거리에 대한 숨통은 트인 것 같네요.

인텔 투자 포인트


□ 인텔은 PC 및 서버 프로세서 시장의 핵심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방심하지 않고 막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기술 측면에서 선두 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

□ 인텔은 알테라 • 모빌아이 • 너바나 • 모비디우스를 포함하여 인수를 통해 인공지능과 자율주행차 라인을 구성하며 미래먹거리 사업을 확장하는 중.

■ 인텔은 PC 시장의 장기적 하락세에 직면해 있고 경쟁사인 AMD는 인텔의 시장 점유율을 빼앗기 위해 위협 중.

■ PC의 시대가 저물고 모바일 기기의 확산이 지속될 시대적 흐름 속에 인텔이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사업성이 없다는 점.

인텔 배당금

인텔 배당금은 배당수익율이 2.56% 입니다.
인텔 2020년 배당금은 1.32달러 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