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주식 이란?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를 주식이라고 합이다.

주식 = 주식회사의 자본

주식회사가 주식 발행하면 개인 또는 단체가 발행한 주식을 매수합니다. 회사는 주식을 매도한 자본으로 회사를 운영합니다.
회사의 가치가 높아질 수록 주식도 오르고 회사의 가치가 떨어지면 주식도 떨어집니다.

 

2. 주식 사고 파는 이유?


주식회사에서는 자본을 마련하기 위해 주식을 상장합니다.
사람들이 회사의 주식을 사는 것을 '매수'라 하고 사람들이 회사의 주식을 파는 것을 '매도'라 합니다.
회사의 주식을 매수하는 것은 곧 회사에 투자하는 것 입니다.

우리가 매수와 매도를 하는 이유를 예로들면

A회사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전망하였다면 그 회사의 주식을 매수(투자)할 것 입니다. 매수 이후 A회사의 가치가 높아졌다면 매수했을 때보다 더 높은 가격에 A회사의 주식을 매도(수익창출)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들은 투자금을 얻어 발전하고 사람들은 수익을 얻어 윈윈하는 것입니다.

반면 B회사의 주식을 매수(투자)했는데 B회사의 가치가 떨어졌다면 매수했을 때보다 낮은 가격에 B회사의 주식을 매도(손해)를 하게됩니다.
이렇게 주식의 매수 • 매도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어요.

주식의 주주 • 의결권 이란?


회사의 주식을 매수하고 그 회사의 지분을 가진 사람, 즉 주식의 주인이라고 하여 '주주'라고 부릅니다.

그 회사의 주식을 매수하여 그 회사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면, 가지고 있는 지분만큼 그 회사에 대한 권리도 가지게 됩니다. 바로 이것이 '의결권' 입니다.
의결권은 회사 경영에 참여하는 권리를 말합니다.
드라마 속에 자주 등장하는 '주주총회'가 바로 주주가 의결권를 행사하기 위해 모이는 것입니다. 주식회사도 의무적으로 주주에게 회사의 경영 현황을 리포트하고 의결권를 행사하도록 주주총회를 열어야 합니다.

 

 

 배당금 이란?

 

배당금은 회사가 운영에서 이득을 얻었을 때, 투자금에 비례하는 금액을 정해진 기간마다 주주에게 지급하는 것입니다. (단, 회사가 반드시 배당금을 지급할 의무는 없습니다.)

 

검색하면 주식회사별 배당금액을 쉽게 알 수 있다

 

주식 투자자들은 배당금과 주식매매를 통해 수익을 얻습니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

 

 해당 회사의 주식을 매수(투자)하고 싶은 사람이 많은만큼 주식이 오르고, 반대로 없다면 주식이 떨어집니다. 시장에서 가격을 결정하는 주식의 가격 주가는 수요공급의법칙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어떤 주식을 사람들이 많이 매수할까요? 회사에 호재가 있을 때 해당 주식의 인기가 높아지겠죠. 좋은 제품을 만들었을 때, 큰 투자를 받았을 때, 관련 정책의 지지를 받았을 때 등 다양한 경우가 있겠죠.

한가지 예를들면 2020년 기생충 영화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4관왕이라는 대박을 터뜨렸을 때 기생충 영화를 제작했던 바른손이엔엠이라는 회사의 주가가 쭉쭉 올라갔던 것처럼 말이죠.

 

ytn뉴스

 

반대로 떨어지는 경우 악재가 있을때죠. 경쟁업체에 밀렸을 때, 수익이 떨어지고 회사가 망해갈 때는 그 회사의 주식을 가지고있던 사람들이 주식을 다 매도 하려고합니다.

예를들면 YG 엔터테인먼트 회사에 악재가 생겼을 때 주식이 떨어졌던 것 처럼입니다.

 

인사이트 코리아

 


오늘은 주식 초보가 알아보는 주식의 기본 정보를 다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해 포스팅 할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