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내 코로나19 ‘3차 대유행’의 기세가 꺾이지 않고
신규 확진자가 이틀 연속 네 자릿수를 기록했어요.

 

국내 코로나19 발생 이래 하루 최다 확진자를 기록한 24일(1,241명)보다는 25일(1,132명) 109명 줄었지만 역대 두 번째로 많은 기록인데요.

무엇보다도 감염경로불명 환자비율 등
팬데믹 주요지표가 위험수준을 나타내고 있어요.

정부는 27일 오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어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여부를 결정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어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란?

전국적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전국적으로 환자가 급증하여 의료체계 붕괴 사태를 말한다.

□ 전국 일주일 평균 일일 확진자 800 ~ 1000명이상
(12.19 ~ 12.25 평균 일일확진자수 : 1048.9명)
□ 2.5단계 상황에서 더블링 등 급격한 환자 증가
(더블링이란 환자수가 2배이상으로 급증하는 것)

□ 격상시 60대 이상 확진자 비율, 중증환자 병상수용능력 등 고려

위에서 말한 3가지가 일주일이상 지속된다면 3단계 격상 기준 요건이 충족됩니다.

 

5인 이상 집합금지 기간 • 범위 • 처벌 • 허용 등 총정리

Q. 5인 이상 사적모임 집합금지 하는 이유는? 거리두기, 마스크착용 등 방역수칙은 일정 수준 준수되고 있으나 지인 간 모임 등 사회활동과 일탈행위를 통한 감염사례가 지속되고 있으며

slow-um.tistory.com


5인 이상 집합금지는 사실상 시설규제가 아닌 행동규제로 3단계 전 발행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행정명령이며 거리두기 3단계 조치 는 시설규제로 사실상 우리나라가 락다운 조치가 행해지는 겁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조치 제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조치 = 락다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학교


모든 학교가 등교 중지 되며, 온라인 수업만 가능
맞벌이 부부같이 오전에 아이를 보기 힘든 사람들은 어떻게 하라는 건지.. 3단계에도 돌봄교실은 운영한다고 하지만 아이를 맡기는 부부들은 많이 불안해 할 것 같네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회사


필수인력외 모든 직원 재택근무 의무화(민간기업)

회사에 대한 거리두기 3단계 조치는 권고사항일뿐 강제사항은 아닙니다. 노사 협의를 통하여 재택근무를 정하라고 하네요.
다만, 기업 특성상 재택근무가 불가능할 경우 마스크 착용 • 작업장내 소독철저 • 칸막이 설치 등 방역수칙이 의무화 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병원


병원은 당연히 정상 운영됩니다만 현재 코로나19 중증환자를 위한 음압병상이 턱없이 부족해 걱정이 되네요.
※ 약국도 정상 운영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종교


1인 영상 예배만 가능하고요. 전면적인 집합 예배 금지, 종교 시설 주관 별도 모임 및 식사가 모두 금지 됩니다.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교회나 성당에 가서 예배드리고 싶은 마음은 이해가 가지만 지금 같은 시기에는 서로가 조금씩 양보해가며 코로나19를 이겨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결혼식 • 장례식 • 모임


결혼식장도 집합금지로 10인이상 참석 금지 됩니다. (신랑측 5명 + 신부측 5명) 이라는데 그냥 하지 말라고 하지 이게 뭡니까. 차라리 금지를 시키고 피해를 본 신혼부부들에게 결혼식이 취소되어 따른 파해금을 보상해 주는 것이 훨씬 나은데 말이죠.

장례식 역시 가족은 10인 이상 참석 가능하지만 가족 이외에 조문객은 사실상 금지된 것 같습니다.

모임 역시 10인 이상 참여 금지지만 현재 5인 이상 집합명령금지로 인해 4인 이하 모임만 가능하겠네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학원


학원 역시 학교와 마친가지로 온라인 수업만 가능해집니다. 2020년은 학생들이 참 힘든? 한해가 되었네요. 어서 빨리 예전처럼 학교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뛰노는 일상이 오길 바래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마트 • 백화점


마트는 3단계에도 정상영업합니다. 단 21시까지만 영업
※ 편의점 • 작은마트는 정상운영

백화점은 300제곱미터(약100평) 이상인 곳은 사실상 영업이 중지되네요. 백화점 가셔야하는 분은 3단계가 되기 전에 서둘러 가셔야 겠어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미용실 • 이발소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미용실 • 이발소 모두 영업중지 됩니다! 저는 이것도 충격적이더라구요. 머리는 코로나19가 끝날때까지 길러야 할까봐요. 유튜브에 혼자 머리깎는 법 영상도 올라오겠네요. 전 원빈이 아니라 혼자 깎는 건 시도도 못하겠지만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식당 • 카페


카페은 2.5단계처럼 테이크아웃만 가능합니다.

식당은 8제곱미터(약2.4평)당 1명의 손님만 이용 가능하며 21시까지만 운영.


정말 코로나19때문에 밖에 나가질 않아 너무 힘들고 우울해지는 것 같아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헬스장 • 수영장 • 골프장


헬스장 • 수영장 등 실내체육시설은 모두 2.5단계부터 집합금지.

실내골프장 • 실내스크린골프장은 2.5단계부터 집합금지.
※ 야외골프장도 3단계부터는 집합금지.


유일하게 가능한 운동은 러닝이네요. 이것도 안하면 확찐자 확정이겠네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PC방


PC방은 2.5단계에서는 한칸띄우기 혹은 칸막이 설치 후 아용가능했지만 3단계부터는 영업이 금지됩니다.
요즘 학생들은 뭐하고 놀고 있을지 궁금하면서 걱정이네요. 날씨도 추워서 나가서 공도 못차는 데 말이죠.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목욕탕


16제곱미터(약4.8평)에 1명이니 보통의 목욕탕은 5명도 안되는 손님만이 동시에 이용 가능하겠네요.
목욕탕 내에서 음식섭취는 금지되며 사우나는 당연히 집합금지 중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호텔 • 모텔


호텔과 모텔은 정상운영 합니다. 유일하게 놀 수 있는 장소일 것 같아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스포츠 경기


모든 스포츠 경기는 3단계시 중단됩니다.
※ 영화관도 집합금지 됩니다. 넷플릭스나 열심히 봐야겠네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교통 (KTX • 고속버스)


KTX • 고속버스 등 승객 50% 미만 예매 제한되며 KTX • 고속버스 내 음식섭취가 금지됩니다. 이제 기차여행 혹은 버스여행도 쉽지않지만 여행다니면서 계란까먹는 풍경은 정말 볼 수가 없어졌네요.
※ 국내선 항공기도 기내식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유흥시설


5종 유흥시설인 클럽 • 유흥주점 • 단란주점 • 감성주점 • 헌팅포차 • 콜라텍 등 집합금지 및 영업중단
※ 노래방 • 코인노래방 집합금지 및 영업중단
노래도 부를 수 없는 세상이라니 정말 답답하네여.

보건복지부 출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조치

사진 첨부할게요. 참고하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